안녕하세요, 한국버지니아울프학회는 아래와 같이 2023년 정기 학술대회를 갖고자 합니다.
1. 주제: “버지니아 울프 새롭게 만나기”(Meeting Virginia Woolf Anew)
2. 일시: 2023년 5월 6일 (토) 13:00-5:00
3. 장소: 서울대학교 신양인문학술정보관 국제회의실(302호) *대면학술대회
첨단과학기술이 발달한 디지털 사회에 접어들었지만, 우리는 여전히 질병과 전쟁, 자연 재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일어난 튀르키예와 시리아 대지진은 수많은 사상자를 낳았고, 1년 이상 지속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인간과 환경을 파괴시키면서 핵무기에 대한 공포마저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버지니아 울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입니다. 울프는 유럽 전역을 강타했던 세계 대전을 목격하면서 깊은 불안을 느꼈고, 세상이 끝날지도 모른다는 불길한 예감에 사로잡히기도 했습니다. 정신적 공황 상태에서 울프가 마지막까지 붙잡았던 일은 글쓰기였습니다. 울프는 정신을 집중해서 창작에 몰두했고, 작품을 통해서 감정과 생각을 정제된 언어로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울프의 저작은 불안의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영감과 생각할 거리를 줍니다. 울프와 울프의 문학은 생존을 위협하는 조건 속에서 보다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이에 한국버지니아울프 학회에서는 <버지니아 울프 새롭게 만나기>(“Meeting Virginia Woolf Anew”) 라는 주제로 2023년도 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세부주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생태계와 기후
- , 종교, 명상
– 울프 문학의 생산과 수용
등등, 울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
발표를 희망하시는 선생님께서는 2023년 4/10(월)까지 (발표제목, 이름, 소속, 토론자, 이메일, 휴대폰 번호를 포함한 정보를 이주리 연구이사 이메일(joorilee00@gmail.com)로 보내주십시오).
프로시딩 제작을 위한 발표 원고 마감은 4/28(금)입니다.
(발표문은 영어, 한글 모두 가능, 한글/워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출 가능. 한글문서로 작성 시 제목: 글자크기 15, 소속(이름): 글자크기 10, 본문: 글자크기 12, 줄 간격: 160, 글자체: 바탕체 권장).
학술대회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이메일 혹은 핸드폰으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E-mail: joorilee00@gmail.com
Phone: 010-8781-1476 (연구이사 이주리)
울프에 애정을 갖고 계신 선생님들의 관심을 기다리겠습니다.